1.
권여현은 수상 경력이 화려한 작가이다. 그는 이미 대학교 4학년 재학 중인 1984년 창작 미협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았고, 그는 86년과 90년에 동아미술상과 중아미술대전 우수상을 수상했다. 91년에는 평론가들에 의해 주어지는 석남미술상을 수상했고, 95년에는 한국일보 정예작가상을 받아 명실공히 유망작가로의 위치를 지키고 있다. 그의 특기, 취미, 일과가 모두 미술인 것처럼 작품제작에만 몰두해 왔다. 88년 제 1회 개인전 이후 매년 한두번의 개인전과 100여회의 그룹전 참가를 통해 그의 멈추지 않는 제작을 발표하고 있다.
이미 10여년의 화력을 쌓고 있는 권여현의 일관된 주제는 인간이다. 대학시절부터 그는 자기 자신의 성찰을 작품의 주제로 삼았다. 당시 그는 매우 실존적인 태도로 접근했다. 즉 그리는 개체가 세상에 내던져졌고, 탈출구는 없다는 기본적인 입장에서 그림을 제작해 나갔다. 그래서 그는 자신을 주인공 삼아 나르시스가 자신을 보듯이 그의 주변의 삶의 배경 속에 여러 모습의 그의 심리적 초상을 그려 나갔다. 이후 그는 개인과 사회라는 보다 폭넓은 주제로 전진하였다. 그림 그리는 일이란 개인적인 조형탐구라기 보다는 사회와 개인의 상호관계라는 그의 깨달음 때문이었다. 현대사의 여러 사건들, 역사적 사건들, 인물들이 동시에 만나는 역동적이면서 사유적인 장소가 곧 그의 작품이 되었다.
그의 야심과 큰 가능서을 보여준 전시회는 그의 10회 개인전이었다. 이 개인전은 94년 10월 5일부터 10일 동안 예술의 전당 1,2층에서 열렸는데, 그 방대한 공간을 그는 2.5X3.3m 크기의 유화작품들로 가득 메웠다. 평면작품들 이외에도 그가 직접 제작한 대규모의 미이라나 물맷돌의 깔대기, 인체의 부분들을 직접 떠낸 폴리코트 모형들을 40m 직선 거리에 설치하는 작업도 함께 보여 주어서, 주제에 대한 다양한 탐구를 엿볼 수 있게 했다. 한편 그의 방대한 제작은 주제에 대한 심각한 탐구와 고심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잘 증거하는 그의 작품 중의 하나는 완전무장한 군인의 사진과 그 옆에 설치된 군장비 옆에 물감과 붓등 그림 도구로 완전 무장한 사진, 그리고 그 옆에 실제 도구들을 설치한 작품이다. 군인이 자위를 위한 중책을 수행하고 있다면, 화가 역시 그에 뒤지지 않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의미일 것이며, 이는 결국 개인과 사회의 관계속에서 주변인으로서의 화가가 아니라, 적극적 참여자로서의 화가를 말하는 것이다. 이처럼 초기의 자아를 성찰에서 시작된 인간의 주제는 개인적인 성찰보다는 일반적인 문화와 역사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시켜 나아갔다.
그는 이 확장된 영역에서 종교, 사랑, 갈등, 성, 폭력, 고문, 학살, 정치, 음모등의 주제를 혼합하여 다루었고 이주제는 점차 역사, 사회, 종교, 성, 과학의 여섯으로 수렴시켰다.
주제에서처럼 조형적인 면에서도 보이는 그의화면의 풍부함은 그의 개인적인 신념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깔끔하게, 하나의 기법으로 그려진 작품에서 빈곤함을 본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자신이 알고 있고, 습득한 모든 기법들을 한 화면에 포착하고자 한다.
그는 우선 분방하게 뿌리고, 흘리고, 부식시키고 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화면을 무엇인가 일어날 듯한 추상적 표면을 마련한다. 그 위에 그의 여섯가지 범주로 수렴되는 주제에 해당하는 영상들을 그리거나 복제하거나 기호화해서 옮겨다 놓는다. 마지막으로 그가 여과장치라고 여기는 깔대기를 화면에 따라 입체적으로 혹은 이 여과과정이 일어나는 장소인 머리를 선, 점선으로 윤곽을 그려 놓는다. 재료학의 실험장처럼 보이기도 해서, 혼란스러움을 예상하게 하지만, 그는 기법들의 불일치를 해소하는 전체적인 통일감을 주기위한 나름대로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 화면의 큰 부분을 하나의 색면으로 조성하는 방법, 시선을 가장 많이 끄는 색인 빨강을 화면에 넓게 포진시키는 방법, 소소한 대상들을 묶어버리는 커다란 대상의 화폭 지배의 방법등이 그가 다양함을 통일시키는 수단들이다.
이 마법적 통일성 덕분에 우리는 그가 커다란 작품들에서 여러 소재의 혼재에 따른 혼란스러움 보다는 시선을 빼앗는 흡인력을 느끼게 된다.
2.
인공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정지된 한 화면에 끌어들여 대화를 나누고자 권하기는 매우 힘들다. 정지나 고적함은 현대문명의 속성이 아니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눈부신 속도로 생겨나고, 변하고, 사라진다. 익숙한 것은 사유된 것이라기 보다는 자주 보여져 눈에 익은 것이다. 원칙/변칙/반칙도, 진리/의사진리/거짓도, 미/추도 그 경계를 불분명하게 한+다.
이러한 세상에서 화가는 어떻게 자신의 신념을 내보이고 있을까?
세계적으로 유명한 백남준을 예로 들수 있다면, 이 거장의 예술적 근거를 무엇이라 해야 할것인가? 현대 테크놀로지인가? 아방가드르인가? 그의 작품이 그 당시로서는 최신이었다는 점에서 또 기존 예술의 개념을 파기했다는 점에서 두 요소를 공히 갖추고 있다.
둘 중 하나만 갖추었다면 세계적으로 명성을 갖지 못했을 것이다. 여하튼 그의 작품은 현대문명의 현상들과 완전히 부합한다. 그러나 그이 영상들, 현란하게 변하며, 한편으로는 여러 가지 사건들을 기록처럼 보여주기도 하는 그의 영상들은 전달내용을 알 수 없을 정도로 혼란스럽고 단편적이거나, 전달 내용이 분명해서 기록영화를 보는 듯한 착각이 들기도 한다.
어느 쪽과도 일정한 거리를 두어야 하는 그의 작품들은 분명 작가의곤혹스러움을 느끼게 한다.
작품이 사실에 접근하고 또 접근해서 일치한다면 결국 사실이 되어 버리고 예술이기를 그치는 것처럼, 분명 한편의 TV드라마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계속 혼란스럽고, 정리되지 않은, 그래서 의미가 꽤 애매한 영상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동일 선상에 최근에 떠오른 자가 강익중이 있다.
그의 영상은 브라운 관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일상의 단편들을 모아서 작품을 만드는 구조는 백남준과 닮아 있다. 보는 모든 것을 기호화, 상징화, 단어화해서 손바닥 만한 화폭에 옮기는 것이 그의 작품의 어법이고 자신의 삶을 기록하는 독창성이다.
그러나 일상적인 영상 몇 무더기, 전후도 좌우도 없는 영상들의 나열, 이것이 현대문명의 특서일 수는 있겠지만, 예술의 목적지 일수 있는가?
예술은 正誤의 문제가 아니며, 好惡의 문제가 아닌, 선택의 문제이기는 하지만, 세상이 그러니까 내 예술의 모습도 그렇다고 앉주하기는 너무 쉬운 일이 아닌가?
우리는 TV화면에 나오는 무수하고 무태한 영상들의 폭격에 내맡겨 있다.
우리는 그영상들을 그대로 하나 하나씩 깅거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 이리 거르고 저리 거르고, 이방저방 나누어서 기억할 것은 남기고, 쓸모 없는 나머지는 버린다.
그 과정에서 한 개인의 남들과 다른 삶과 생각이 형성된다. 권여현의 작품은 여기쯤에 있다.
그는 혼란스러울 정도로 많은 영상을 방출하지도 않으며, 본 것을 모두 옮기지도 않는다.
그는 여섯 개의 범주로 사건들을 묶고 깔대기 같은 여과 장치로 걸러서 표현한다.
그는 자신의 작품을 바늘구멍 사진기가 찍은 사진에 비유한다.
[직육면체 상자의 한쪽면 중앙에 작은 구멍을 낸 바늘구멍 사진기는, 이구멍을 통하여 대상물에서 반사된 빛을 받아들여 어두운 상자의 반대면에 물체의 상을 맺게 한다.
인화지를 이 반대면에 놓으면 상이 차곡차곡 쌓여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개량된 일반 사진기가 순간적으로 대상을 포착하는 것에 비교하면, 바늘구멍 사진기는 매우 풍부하고 , 시간의 흐름을 어느 정도 포착한 정서를 표현한다 미래파의 그림에는 빛, 소리, 움직임등이 축적되어 있다면 나의 작품에는 역사, 사회, 종교, 문화, 성, 과학 등의 제 현상들이 축적되어 있다.
순간적인 단면이 아니라 바늘구멍 사진기의 영상처럼 느릿하게 쌓이면서 연결되는 지속적인 시간의 흐름이 부여된 사건들이다.]
느리게 기록되는 시간의 흐름 만큼 권여현은 생각하고 , 여과할수 있는 시간과 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그의 작품이 가진 장점들 중의 장점이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그는 동시 다발적이고 순간순간 변하는 사건들과 다양한 사상들과 감정들을 침착함을 가지고 포착하는 것이다. 그의 작품들이 현란하고 소란스러워 보이지만, 한편으로 고전적인 조형원리들과 질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그의 이러한 현실로 뛰어들기와 예술적 거리두기를 적절히 배합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권여현의 작업은 포스트모더니즘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그 작품들의 모습, 이것 저것 여러 가지 이야기들과 대상들이 혼재하고 있는 모습이 유행하는 서양미술의 한 양식의 인상을 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필자는 그를 논란의 여지가 많은, 게다가 이미 유행이 지난 듯한 단어 속에 가두느니 보다는 우리의 현실로 끌어내고 싶다.
예술은 항상 어디론가 진행중이며, 적합한 이름은 언제나 잠시일 뿐이다.
누가 무어라해도 그는 우리 시대의 삶을 살면서, 자신으로부터 혹은 사회로부터 탐색 추구된 것들을 작품화 해왔고 앞으로도 이를 더 발전시킬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글/오병욱(미술평론가 원광대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