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드로잉 실습





4. 드로잉의 응용


실측 드로잉

3개의 박스를 만든다. 얼굴 크기의 상자형으로 만들고, 자신의 몸통 크기보다 약간 큰 상자를 만들고, 하체를 묘사하기 위한 상자를 만든다. 자를 이용하여 얼굴의 좌우 측면을 실제에 꼭 맞게 측정한다. 실측된 얼굴을 마치 복사하듯이 정면과 좌우 측면과 뒷모습을 상자에 그려 넣는다. 실측된 몸통은 팔을 좌우, 정면, 뒷면을 몸통형의 박스에 그려 넣고 하체의 정면, 후면, 측면을 박스에 그려 넣는다.

...본문참조


자신의 얼굴을 극적으로 표현한 사진을 실크로 전사하여 매우 회화적인 느낌이 나도록 바닥을 만들어 드로잉 하였다. 역시 박스 속에는 자기의 모습을 정교하게 전사하고 박스 바깥쪽을 죄수들이 갇히는 철장의 느낌이 나도록 철사로 꽁꽁 묶었다. 절규하는 자화상과 철사감옥 속의 자화상이 좋은 대조를 이루면서 강한 메시지를 던져준다.
실크스크린 위에 드로잉

실크스크린의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드로잉이 너무 약해서는 그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고, 지나치게 거칠거나 눈에 띄는 드로잉을 하게 되면 실크스크린의 이미지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보통 바닥칠 위에 그리는 것이나 다를 바 없게 된다는 점이다.

.....중략. 본문참조


이 작품은 여성을 주제로 하였다. 여러 개의 박스와 여러 개의 격자모양의 구조로 하나의 작품을 만들었다. 부분부분 추상적인 처리가 세련되어 있지만 무엇보다 훌륭한 점은 바탕화면을 지배하고 있는 드로잉이다. 연한 연필선과 목탄선의 수많은 집합들로 이루어진 형태와 기호와 문자들은 작품의 밀도와 함께 작가가 얼마나 이 주제를 깊이 연구하였나를 보여주고 있다.
개인의 관심사 드로잉

개인의 관심사를 먼저 글로 적어본다. 자기가 무엇에 관심이 있고 무엇을 그리려고 하는지를 먼저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자기가 관심있는 부분 -의자, 모자, 하늘, 구름, 우주, 무속신앙, 종교, 가족, 부모, 포장마차, 술, 사랑 등-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이 있을 것이다. 그 관심사의 내용은 형체가 있는 것에서부터 관념적인 것까지 다양한 종류들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가 관심을 갖는 것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한 다음 그 관심사에 관한 많은 자료들을 수집해야 한다.

....본문참조


구식 재봉틀 박스를 설치하고, 그 속에는 점토로 자신의 얼굴을 수십 개 석고뜨기 기법으로 복제하여 집어넣거나 넘치게 배열하였다. 건조되지 않은 얼굴들은 수분이 증발하면서 형태가 변형되고 왜곡되어 인간의 시간에 대한 대응과 발상의 변천, 가치관의 변화 등을 표현한 작품이다.
공간의 여백과 구성을 최대한 활용한 작품이다. 철이라는 재료를 사용하여 철선이 주는 조형적인 느낌의 견고성, 그리고 힘찬 느낌을 공간에 배치하여 구성함으로써 공간 드로잉을 구현하였다.


이 작품은 군고구마 장수의 하루일과를 표현한 설치작업이다. 멀리 보이는 개집과 사람의 생활하는 공간들을 각각 나무, 철, 캔버스 작업드응로 조립하고, 박스작업을 군고구마를 굽는 드럼통으로 설치하였다. 실제 설치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군고구마를 구워서 작업이 끝나는 순간까지 많은 관람객에서 직접 나누어주는 과정으로 작업을 마무리 지었다.
설치작업 드로잉

설치작업 드로잉의 개념으로 해석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넓은 의미에서 드로잉의 범주에 포함되기도 한다. 설치작업을 위하여 몇 가지 옵션을 제시하겠다. 제시하는 옵션은 네 가지 작업의 형태를 한가지로 묶는데 요점이 있다. 네 가지의 작업은 첫째, 철판작업, 둘째, 나무작업, 셋째, 평면작업. 넷째, 박스작업이다. 먼저 이 네 가지 작업을 하나의 공통점으로 묶기 위하여 개인의 일관된 주제가 필요하다.

....본문참조


여러 가지 이미지를 크기가 다르게 배치하고 콜라주와 페인팅의 기법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잘 조화된 화면 경영을 보여주고 있다.
자아의 종합적 표현

역사, 종교, 사회, 문화, 성, 가족, 교육, 성격, 성장일기, 소망 등 개인의 주변을 둘러싸고 있거나 개인의 내부에서 움직이는 모든 요소를 총망라하여, 하나의 드라마틱한 대형작품을 완성해 보자. 이 드로잉은 모든 드로잉에서 보여준 기법, 사조와 이념을 총망라하여 하나의 기념비적인 드로잉을 해보는 작업이다. 이 주제의 작품화를 위해서는 내용과 형식의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내용으로서는 성장과정의 풀 스토리가 전개되어야 하고 성장의 시간성이 에피소드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형식적인 측면으로 접근하기 위한 기법으로서는 다양한 기법들이 전체 화면을 지배해야 한다.

....중략. 본문참조